안녕하세요? 지지스토리의 용용이 아빠입니다.
24년 절반이 지나가고 7월의 첫날이네요. 용용맘과 트레이더스 장을 보러 갔었는데요. 요즘 계속 당겨했던 자두와 복숭아는 용용맘이 조금 질려하는 것 같더라구요. 입맛이 변화무쌍하죠!? 그러던 중, 용용맘의 눈에 들어온 캠벨포도. 다른 마트에서는 포도를 아직 보지는 못했었는데, 트레이더스에는 벌써 포도가 있더라구요. 얼마 전에 부모님이 경동 청과물시장도 갔었는데, 포도가 없었다구 했는데, 트레이더스가 빠르군요! 그래서 여름 제철 과일인 [포도]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포도 종류 #포도 효능
#포도 제철 #포도 수확시기
더운 여름철 많이 먹는 과일 중에 하나인 포도는 여름철 기력 회복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제철에 먹는 포도는 맛과 향이 좋아 더 맛있는데요. 이제 7월이 된 지금 포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포도 제철
포도는 8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7월 31일 ~ 8월 31일이 제철로 과육과 씨 모두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로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운다고 합니다. 첫 수확한 포도를 맏며느리에게 먹였다고 하는데요. 포도가 다산을 상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포도 가격
저랑 용용맘은 포도를 트레이더스에서 구입했답니다. 트레이더스에서 1kg에 14,980원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1kg에 포도가 3송이 들어있었습니다. 아직 제철이 아니어서 가격대가 조금 높은 것 같아요. 참고해주세요!
■ 포도 영양성분, 칼로리
포도의 칼로리는 100g당 약 70kcal라고 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등 여러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건강에 유익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포도 종류
① 캠벨포도
캠벨포도는 미국의 캠벨이라는 사람에 의해 육종된 품좀으로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캠벨포도는 일교차가 큰 지역에서 잘 자라고,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생산량이 조금 감소되었다고는 하나 가장 대중적이고 잘 판매되고 있는 인기 품종 중 하나입니다. 캠벨포도는 당도와 산도가 양조용으로 사용하기엔 부족함이 있고, 알갱이가 크기 때문에 보통 양조용으로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② 청포도
연두색 알갱이의 포도 품종으로 단단한 과육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타 품종보다 껍질이 얇아서 과육이 유연하고 과즙이 많아 먹기 좋다고 알려진 품종입니다. 특히 피로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③ 샤인 머스캣
샤인 머스캣은 2006년 일본에서 처음 개발되어 생산되기 시작한 품종입니다. 2015년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서 계속적으로 재배농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의 품종 중 하나입니다. 청포도와 마찬가지고 연두색 알갱이지만, 표면이 매끄럽고 알갱이가 알사탕만큼 크고 동그란 것이 특징입니다. 껍질이 얇고 씨가 없어 먹기가 편하고 단맛이 강해서 젊은층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품종입니다. 과육이 탱탱하고 아삭하고 망고만큼 당분이 많은 과일로 알려져있습니다.
④ 블랙 사파이어 포도(가지포도)
모양이 가지처럼 생겨서 가지포도로 불리는 품종으로 씨가 없고 과육의 씹는 맛이 좋은 품종입니다. 포도의 단맛과 함께 적포도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있기 때문에 매니아층이 있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⑤ 머루포도
껍질 채 먹을 수 있는 포도 품종입니다. 머루포도는 포도 껍질과 씨앗에도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맹이만 먹는 것 보다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껍질채 드시는 것을 추천하는 품종입니다.
⑥ 델라웨어
1851년 미국 뉴저지주에서 우연히 발견된 품종으로 1855년 오하이오주 델라웨어 지방의 톰슨이라는 사람에 의해 최종 개발이 되어 명명된 품종입니다. 과육이 연하고 과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품종입니다.
■ 포도 효능
① 눈 건강 개선
여러 비타민과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 포도는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의 눈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저하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② 혈당 관리
포도의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여 당뇨 환자들의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③ 심혈관 건강 개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심혈관 관련 질환에 대해 예방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혈류 흐름을 좋게 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④ 뇌 건강 도움
포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심리적 요인의 불안, 긴장, 우울증 등의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뇌에 많은 영양소를 공급하여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도를 섭취함으로 기억력 감퇴 등으로 이어지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⑤ 장 건강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한 포도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예방 및 숙변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식욕을 돋아주고, 소화를 잘 되게 하여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⑥ 뼈 건강 개선
포도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D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 이로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들인데요, 해당 비타민들이 뼈를 약하게 만드는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주고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포도 임산부가 먹어도 될까요?
포도에는 다량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분은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분 중에 하나인데요, 빈혈 예방과 태아에게 산소를 전달하는데 이로운 효과를 주고, 임산부의 두통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레스베라트롤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임산부들은 포도즙도 좋지만, 포도 자체 생과일로 드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참고해주세요. 혹시 임당이 있는 임산부들은 의사선생님과 상의 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포도 먹는 법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과일 그대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도 품종에 따라 껍질채 먹는 포도도 있답니다. 보통 캠벨포도는 껍질과 과육을 분리해서 먹고, 샤인머스켓과 머루포도는 껍질채 먹는답니다. 포도씨를 먹는 것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보통 포도씨를 뱉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저는 포도씨를 삼켜 먹는 편이랍니다.
◎포도씨 추출물 효능
포도씨 추출물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하여 피부 손상을 막아주고,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따고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주고 면역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포도 보관 법
포도 송이채 냉장 보관을 해주시고 드실 때마다 세척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바로바로 드실 것 같으시다면, 포도를 세척해서 통에 냉장 보관하여 수시로 드실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래 보관하신다면, 키친타올을 통에 깔고 그 위에 포도 알갱이들을 넣어주세요. 수분을 말끔하게 제거해야 보관 기간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답니다.
저는 보통 흐르는 물에 세척 후, 그린박스에 냉장 보관하여 바로바로 먹는 답니다.
오늘은 시원하고 달콤한 여름 과일 [포도]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과일의 여왕답게 풍부한 영양분과 효능을 자랑하는 과일인 것 같습니다. 여름철만 되면 수박과 함께 정말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아직 제철은 아니어서 알갱이가 조금 작고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맛은 정말 있더라구요. 한번 먹으면 중간에 멈출 수 없이 한 송이를 다 먹게 되는 마성의 과일 포도, 무더운 여름철 기력 회복을 위해서 때이른 포도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에 또 뵐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