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지스토리의 용용이 아빠 입니다.
계속해서 무더워지고 있는 날씨 속에 수분감있고 시원한 과일이 생각나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코스트코에 장을 보러 갔는데요. 수박 만큼이나 달고 시원한 멜론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랜만에 용용맘이 멜론을 한번 먹자고 해서 구매를 해보았답니다. 요즘엔 제철이 아니어도 멜론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멜론, 그래서 오늘은 과일 [멜론]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멜론 제철 #멜론 효능
#코스트코 멜론 가격
과거에는 멜론을 접하기 쉽지 않았는데, 요즘에는 마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최근 다양한 국가에서 생산되고 있어 수입이 쉬워지면서 금액이 과거에 비해 저렴해진 것 같더라구요. 북아프리카, 중앙 아시아와 인도로 원산지는 추청되지만 유럽, 미국, 일본 등 현재는 많은 국가에서 재배를 하고 있어 어느 한 곳으로 특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듯 합니다. 멜론은 열매 겉에 그물 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멜론 제철
멜론은 7 ~ 10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멜론은 여러 품종이 있는데요. 보통 과일 겉면에 그물 무늬가 있는 것이 네트멜론이라고 합니다. 과일의 겉에 그물 무늬가 생가지 않고 혹 모양의 돌기가 있고 세로홈이 있는 것이 캔털 루프라 불린다고 합니다. 또한 과일 겉면이 밋밋하여 무늬가 없고 세로줄이 있는 것을 겨울멜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네트멜론과 캔털루프에 향이 강한 것을 또 다르게 분류시켜 놓은 것이 머스크멜론이라고 합니다.
■ 멜론 가격
저랑 용용맘은 멜론을 코스트코에서 구입했답니다. 코스트코에서는 머스크멜론을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2개 묶음으로 17,490원에 판매중이었습니다.
■ 멜론 영양정보/ 칼로리
멜론은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100g당 40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졌고, 수분함량이 약 90%가 되어 풍부한 수분감을 자랑하는 과일입니다. 멜론은 100g당 수분 88g, 탄수화물 10g, 당분 8g, 식이섬유 2g, 단백질 1.5g, 기타 0.5g으로 수분 함향이 높은 과일 입니다.
■ 멜론 효능
① 수분 보충 효과
약 9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무더운 여름철과 운동 후 생길 수 있는 탈수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② 면역력 증진
비타민 C가 풍부한 멜론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성분이 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진은 감기 등과 같은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몸을 지킬 수 있는 체계로 멜론의 성분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③ 소화 개선
멜론의 식이섬유는 장 내에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를 잘 될 수 있도록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④ 혈압 개선
멜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고 혈관의 긴장을 줄여주어 혈압 조절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⑤ 눈 건강 도움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멜론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하여 야맹증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멜론 임산부가 먹어도 될까요?
멜론은 비타민 B9와 비타민 A가 풍부해서 임산부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태아 신경관 결손 예방에 도움을 주고, 시력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즉, 임신 초기, 태아의 신경과 시력이 발달될 때 섭취하면 좋기 때문에 참고해서 섭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섭취는 조심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임신 중기 임당 검사를 하실텐데요. 멜론은 당도가 높은 과일로 공복에 섭취하시거나 하면 혈당이 더 빠르게 오를 수 있고 많이 드시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 적당히 섭취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멜론 고르는 법
① 향기 맡기
멜론의 밑부분 냄새를 맡아보세요. 잘 익은 멜론은 달콤한 향을 맡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머스크멜론은 특유의 강한 향이 있다고 합니다.
② 색상 확인
껍질이 고르고 선명한 색인지 확인해주세요. 보통 황금색 or 노란빛이 돌면 잘 익었다고 보여지는데요. 초록빛이 많이 있다면 덕 익은 상태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③ 질감 확인
끝부분을 한번 눌러보세요. 약간 부드러운 느낌이 든다면 잘 익은 멜론입니다. 너무 딱딱하면 덜 익은 것이고, 너무 물렁하다면 과숙된 상태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④ 모양 확인
멜론의 꼬리 부분이 마르고 갈라진 경우에는 멜론이 나무에서 자연스럽게 떨어졌다는 의미로 해석되어 잘 익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껍질의 표면의 모양이 균일하고 고른 형태인지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멜론 먹는 방법
① 멜론을 반으로 잘라주시고 안의 씨를 숟가락으로 살살 긁어서 제거해주세요.
멜론의 씨는 단단하고 질기기 때문에 보통 먹지 않는답니다. 하여 숟가락으로 살살 긁어주시면 쉽게 제거할 수 있어서 씨를 제거해주세요.
②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드세요.
멜론의 껍질은 칼로 쉽게 자를수 있답니다. 껍질을 잘라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래와 같이 수박모양 처럼 잘라서 드시거나,
아니면 아래와 같이 먹기 좋은 한입 크기로 잘라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보기만 해도 촉촉함이 느껴지시나요? 수분이 많은 과일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정말 과육이 풍부한 것이 눈으로도 보일 정도입니다. 냉장고에 넣었다가 시원하게 드시면 더욱 맛있는 멜론을 맛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멜론 보관 방법
멜론은 실온(1~5ºC)에 보관해주시면 좋답니다. 낮은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오히려 냉해를 입을 수 있고, 높은 온도에서는 후숙이 너무 빨리 이루어진답니다. 멜론 구매하고 후숙해서 드실 경우에는 햇빛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셔야 후숙이 잘 되어 맛있는 멜론을 맛 보실 수 있답니다. 후숙된 멜론을 맛있게 드시려면, 잘라서 냉장고에 1~2시간 보관 했다가 드시면 여름철 무더위를 확 잊을 수 있을 정도의 시원하고 달콤한 멜론을 드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시원하고 달콤한 과일 [멜론]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계속해서 무더워지는 날씨에 수분감이 충만한 과일이 계속 생각나실 것 같은데요. 저는 멜론을 한번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여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이 수박이긴 한데, 멜론은 수박과는 비슷한 듯 하지만 또 다른 매력을 가졌다고 생각이 든답니다. 아래 과거 제가 수박 포스팅을 한 것이 있는데요. 참고해주세요:D.
[참고링크: 수박 영양정보,효능]
부드러운 식감과 시원한 과육, 그리고 달콤함 까지 느낄 수 있어 더위에 지친 몸에 생기를 돌게 할수 있는 과일이라고 생각이드네요. 여름철 수박과는 또다른 매력을 가진 멜론 한번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에 또 뵐게요~ 감사합니다.